티스토리 뷰

블로그에 글을 쓰는것도 어느날은 너무 귀찮을때가 있는데요.

가끔 블로그도 쾌적하게 관리해야 된다 생각하면 막막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한창 열을 올릴때는 한시간이 되든 두시간이 되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내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에서는 열심히 검색도 하고 실험도 해보잖아요~

저도 한창때는 에드센스 하면서 블로그가 어떻게 하면 더 빨라질까? 최적화될까? 고민하며 실험했던 적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로 에드센스를 하면서 새로운 광고용어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되었는데요.

 

페이지rpm이니 CTR이니 온갖 영어 용어를 알게됩니다. 한번씩 용어 정리를 했지만, 머리속에서 금방 잊혀지더라구요.

 

어쨋든 에드센스 수익은 광고클릭하는 수, 광고단가, 페이지뷰 등 여러 요건이 있는데요.

광고단가는 CTR과 관계가 있습니다.

 

CTR이든 페이지RPM이든 높으면 좋겠지만, 낮을때도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서 그냥 낮구나~하고 내비러둘 수도 있지만, 조금씩 관리한다면 조금씩 높아질 수도 있겠지요.

 

떨어지는 원인중에 하나로, 내 오래된 페이지를 예를 들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글쓴것중에 "공개"에서 "비공개"로 돌린 글이 있습니다.

 

비공개된 글이 구글에서 검색된다면 "404" 없는 페이지로 나오겠지요.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전환된 내글이 구글에 노출되는데 정작 없는 페이지로 된다면, 내 블로그 지수에도 안좋겠지요. 그리고 사용자입장에서도 좋지 않고, 저역시도 원치 않지요~

 

그래서 이렇게 삭제나 비공된 글로 없어진 페이지는,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삭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오래된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문제의 페이지 주소를 알아야겠지요?


구글콘솔 페이지링크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

 

이 페이지로 들어가면 제가 관리하는 두개의 블로그가 나오는데요.

Search Console 에서 일단 내 블로그부터 추가해놓으면 내 블로그에서 크롤링오류나 URL오류 등을 진단내려 줍니다.

 

저는 제가 자주 쓰는 블로그를 선택해서 들어가봤어요~

 

 

 

URL오류가 12개가 떴습니다. 12개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뜬건데요.

 

 

이 12개의 주소를 찾기위해선 왼쪽메뉴에서 크롤링->크롤링 오류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크롤링 오류창에서 12개의 오류난 url주소들이 뜨게됩니다.

 

하나하나 클릭해보니 제가 공개에서 비공으로 바꾼 글들, 카테고리를 삭제한 것들, 아니면 삭제한 글들까지해서 없는 페이지로 뜨더라구요.

 

 

존재하지 않는 유령페이지가 뜬거죠. 이렇게 잘못된 url주소를 알았으면 삭제를 해야하는데요.

 

삭제하는 곳은 다른곳에 있습니다.

 

오래된 링크들을 삭제할 수 있는 링크로 가야합니다.

 

오래된 페이지 삭제하는 링크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


페이지로 들어가서 삭제할 검색결과의 URL을 입력합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삭제요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삭제요청이 제출되고요. 요청이 처리되면 업데이트가 됩니다.

 

저는 아직 접수중으로 뜨더라구요. 삭제가 승인되었는지 주기적으로 다시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만약 거절되었다면 거절된 이유가 쓰여져 있을거에요.

 

12개 하는것도 만만치 않는 작업이네요. 저는 전부 삭제요청 하였습니다.

 

뭔가 오늘 해야될일을 후련하게 마친 기분이네요. 이제 더이상 내 블로그에서 오래되고 없어진 페이지들이 노출되지 않겠지요.

 

귀찮더라도 한달에 한번씩은 꼭 살펴봐야겠습니다.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