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재발군단의 영재들을 보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스로 책을 집어 읽고 있더라구요.
"스스로" 자발적으로 한다는게 중요한데요. 정말 공부가 즐겁고 좋아서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공부를 하는것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누가 시키면 더 하기싫고 "해야만하니까" 꾸역꾸역 합니다.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에이포용지 한장을 다 넘겨써도 못쓸정도로 이유가 많습니다. 오죽하면 10대여 공부하라~20대도 공부하라~40대 늦지않았다 "공부하다 죽어라~" 등의 웃픈 말들이 있는거죠. 미래를 위해 계속 채워나가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공부하기 싫을때 참고 공부하는법 알아보겠습니다.

 

1. 공부를 다 끝냈을때 나의 모습 생각하기

 

 

지금 하기싫어서 공부를 안하면 나중엔 못했다는 죄책감이 들것입니다. 또한 시간을 그냥 보냈다는 자괴감으로 머리를 싸매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겠죠? 일을 미루면 두배의 일이 밀려있을 뿐입니다.

그럴때 일을 다 끝냈을때의 성취감, 마음편함을 상상해보세요.
오늘 할당량의 공부를 끝냈을때의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 다시 자리에 앉게 되더라구요.


2. 일상소음, 음악추천

 

 

 

공부는 꼭 조용해야만 되는게 아니더라구요, 적당한 일상소음이 오히려 집중력을 높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튜브에는 집중력을 높이는 클래식, 피아노, 자연소리등 엄청나게 나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소리들이 모아져있습니다.

 

공부 집중 노래만 쳤더니 다양하게 아래처럼 연관 검색어들이 뜹니다.
아이티 시대에 이렇게 청각을 자극시켜주어서 내 마음이 들뜨지 않게 차분하게 만들어주세요.


3. 5분동안 의자에 앉아있기

 

 

앉아만 있는것도 반은 해낸것입니다. 일단 앉아보세요. 그리고 한줄만 읽어볼까? 라고 생각을 한다음 책을꺼내보세요.
막상 펼치면 내가 생각한 한줄보다 그 이상을 공부하고 있을거에요.
잠시만 참아내면 다시 공부는 시작됩니다.

 

4. 산책하기


아무리해도 집중이 안되고 하기싫다면 일단 밖으로 나가서 무작정 걷는것도 방법입니다. 걷는것만으로 우울함을 날려버리고, 기분을 전환시켜 줍니다.
잘 쉬고 재충전하는것도 다시 열심히 공부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머리를 잠시 비우고 쉬는 시간도 있어야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자연스레 다시 듭니다.


5. 목표 달성 후 즉각적인 보상

 

하루 단기계획 3일계획, 일주일, 한달치 정도의 계획들이 있을텐데요. 제가 계획을 많이 세우다보니 즉각적인 보상이 좋더라구요. 핸드폰 게임을 손에 못놓은다면 숙제를 다 마치고 3판 이렇게 보상을 줘보세요. 이걸 끝내야 쉴 수 있다는 인지도 되고, 성취감도 들것입니다.

 

사람들은 지켜지지 않을 계획을 세우는걸 좋아하는데요. 저역시도 아침부터 빡빡히 계획을 세웠지만 다 지키지못한날도 많습니다. 아니 지키지못한날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계획을 세우는건 하루에 주어진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단 마음이 큰 탓일 겁니다. 누구라도 하루에 주어진 24시간을 다 알차게 쓰고 싶어서 계획을 세우는것일테니까요. 다 지키지못하더라도 오늘은 이걸 하겠다는 마음자세가 더 중요할텐데요.

스스로 목표를 주고 달성하는 습관은 공부를 떠나서 삶을 살아가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기 싫을때 대처법 오늘은 5가지로 정리해보았는데요. 이방법 말고도 자신만의 방법을 경험으로 터득해나가는게 가장 베스트인거 같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