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초기에 보건소에서 엽산을 꾸준히 먹다가, 중기에서는 철분제로 바꿔주는데요.

 

임신 중기로 넘어갈때 철분제 복용을 시작해야합니다.

 

병원서 권장하는 철분제 복용시기는 임신 16주부터! 저도 그때 보건소에서 철분제 받아 복용하기 시작했어요~

철분제 먹으니 변비도 심해지고, 약이 안맞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철분 자체가 잘 흡수가 되는게 아니라 그에 맞는 복용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우유와 커피는 NO!

과일 주스는 OK!

 

철분제를 먹을때 우유와 커피는 철분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2시간정도 시간차를 두고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아이고..저는 그것도 모르고 아침에 우유한잔 먹고 바로 철분제를 복용하였는데, 그럴 경우 먹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하네요~임신 동기인 친한 언니가 우유랑 같이 먹는거 절대 아니라고 목에 핏대세워 이야기하더라구요.

 

(난 그럼 여태 그동안 뭘 먹은거니...) 시간을 되돌리고 싶지만 이미 늦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잘 지켜야겠어요.

 

오렌지쥬스는 같이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철분제가 산성의 환경에서 흡수율이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만약에 저처럼 의사선생님께 체중경고를 들었다면, 오렌지쥬스는 당분이 높기 때문에, 차라리 귤이나 가볍게 군고구마 하나 드시고 철분제를 복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철분제는 생수와 함께 드세요!

 

또한 철분제는 소화불량이나 심각한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럴때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먹어 변비를 예방하는게 필요합니다.

 

임산부가 철분제를 왜 복용해야할까?

 

임신 중기부터 빈혈이 생길 수 있는데요. 아기에게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임산부는 체내에서 피의양을 늘려야 합니다. 그래서 임신 중기부터는 철분제 섭취를 시작하게 됩니다.

 

제 주변엔 철분제가 안맞아서 약을 바꾸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종합비타민제와 비타민D는 사서먹고 있고, 그냥 철분제는 보건소에서 준걸 먹고 있습니다.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