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항상 어떤 단어에 대해 생각할때 먼저 지식백과나 국어사전을 살펴보는 버릇이 있는데요. 오늘은 자존감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자존감을 쳐보니 사회복지학 사전에 이렇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존감 (self-esteem)이란?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 다른사람들의 인정이나 칭찬에 의한게 아니라 내 자신 안에 성숙된 사고와 가치에 얻어지는 개인의 의식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남들이 우쭈쭈 인정해야만이 나를 존중하는게 아니고, 그냥 내 모습 자체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존감이 강한 사람들은 대개 힘든일이 생겨도 "난 다시 일어설 수 있어 다시 될때까지 해보자~"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자존감이 약한 사람은 "역시 나는 이쪽에 재능이 없어 어차피 잘될거라 기대도 안했어" 라고 나를 마구마구 낮춥니다.

 

그러면서 누군가 의지할 사람을 찾거나, 누군가에게 자신의 상황을 호소하기 바쁩니다. 누군가가 컨트롤 해주고 도와주길 바라는 마음도 있겠지요. 그럴수록 주위 사람들 의식을 많이 하며 열등감이 자라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존감이 너무 높아도 대인관계가 힘들겠죠. 하지만 대개 사람들은 자존감이 높기보다는 낮은쪽에 더 많이 속해있습니다. 특히 요즘 아이들이나 젊은 사람들에게 자존감이 낮은 케이스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을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요? 저는 자존감 역시 스스로에 대한 철저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환경역시 받쳐주면 좋고요. 환경이 받쳐주지 않은는다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꾸준히 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면 자존감 높이는법 하나씩 알아볼께요. (제 주관적 견해도 들어있어요.)

 

- 부모와 형제와의 좋은관계

 

가족과의 좋은관계만큼 더 좋은 행복이 어디 있을까요? 아이들이 무언가를 실수했을때 어느 부모님은 다그칩니다. "니가 그렇지~너는 어떻게 제대로 하는게 하나도 없냐~그냥 하지마" 라고 초를 쳐버리지요. 아이는 아 내가 이정도 그릇밖에 안되는구나 무의식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부모님은 "괜찮아 실수할수도있어. 엄마가 있잖아 다시하면되~너 충분히 할수있어~난 너 믿는다" 믿는다라는 말은 그 어떤 칭찬보다 좋은거이며, 책임감을 주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자식에 대한 믿음을 주는 것만큼 좋은 자존감 수업이 없는거 같습니다.

 

- 나를 분석하기

나를 아끼고 사랑하려면 내가 어떤 인간인지를 알아야합니다. 어느 직장과 어느정도의 연봉을 받느냐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중요한건 내가 무엇을 할때 행복하고, 내가 남들보다 잘하는게 무언지 알아가는 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람들이 "너랑 있으면 참 편해~"라고 이야기를 해줍니다. 맞습니다. 저는 다른사람들을 편하게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빵을 잘굽고요, 약간의 유머도 갖고 있습니다. 저희 언니는 너같은 동생이 있어 참 행복하다고 말합니다. 이정도면 내가 나를 사랑할 이유가 충분히 있지 않을까요? 이 글 읽는 여러분도 한번 나에대해 생각해보세요.

 

나의 비장의 무기인 매력이 무언가 하나는 꼭 나올겁니다.

 

- 단기 목표 세우기

 

장기적인것보다 오늘 하루 아니면 이번주내 목표를 하나씩 세우고 노력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내가 목표를 위해 노력하며 바르게 잘살고 있단 느낌이 나의 자존감을 높여줄 것 입니다. 아주 작은 성공이라도 기뻐하세요. 내가 노력해서 이루어낸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 도전하고 경험하기

 

경험하지 않은 일에는 누구나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마음속에 어떤 일이든 잘해내야한다는 무언의 압박감이 있기 때문이죠. 도전하는 일은 사실 쉽지 않아요. 누구나 익숙한 환경이 계속 되기를 바라고, 실패라는 감정을 맛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의 안전지대에만 숨어있는데요. 결국엔 장기적으론 아무일도 하지 않으면 자존감이 떨어집니다.

 

자존감은 수많은 도전과 경험과 배움속에서 성취감을 맛보며 내가 만들어가는 거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나 자신은 모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 행동이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자존감 높이는법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