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해가 되어 여러 목표와 다짐을 세워도 늘 작심삼일이 되는 이유는,

 

내몸에 부지런함이, 자기계발이 습관이 되어있지 않아서인데요.

 

뭔가를 시작하고, 공부하려고하면 몸에서부터 마음에서부터 심한 거부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정말 하기싫은거죠..피하고 싶고, 정말 미루고 싶은데요.

늘 마음속에 해야하는데..해야하는데..마음속의 선과 악의 싸움을 격렬히 하다가 결국은 안하게 됩니다. 그 갈등한 시간조차 아쉽게 느껴지는데요.

 

사실 눈딱감고 해내고 나면 별게 아니죠. 한시간만 집중해서 끝낼 수 있는 일도 많고요.

 

이처럼 내가 가진 삶의 목표를 이루려면 내 하루하루가 좋은 습관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습관이 되면 내가 뭘해야지~의식하기전에 뭔가를 하고있는 행동인데요!

 

하루 밥3끼 먹는것처럼 습관이 된다면 매일 빠짐없이 계획을 이룰 수 있을텐데요~

 

나쁜습관을 버리고 좋은습관을 만들어낸다..참 말이 쉽지 실천이 너무 어려운데요.

 

저는 여러책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 흔히 들은 "21일의 법칙"을 다시 시작해보려합니다.

 

습관을 바꾸려면 최소 21일은 계속 지속하면 습관이 바뀌고 뇌가 바뀐다는 주장인데요.

21일이란 대뇌피질과 피질하 구조 사이에 새로운 신경회로가 만들어지는 시간을 말한다고 합니다. 생각이 대뇌피질~피질하구조까지 내려가는 최소한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21일의 법칙"은 미국의 의사 맥스웰 몰츠가 주장하여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새로운 행동의 습관화하는데 최소 21일! 왜 21일 인걸까요?

 

3주는 뇌에 습관을 각인시키는데 쓰고요, 습관을 완전히 몸에 베게 하려면 66일을 더 이어나가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완전히 몸에 베는 습관을 만들려면 거의 3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공부의 신 강성태님도 66일 공부법 습관의 법칙을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완전히 바뀌는데는 21일가지고는 안되는거죠. 하지만 억지로라도 21일을 하면 습관을 각인까지 시킬 수 있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을 원하는데요. 3주는 일단 참으셔야 겠습니다.

날씬한 몸매를 원해서 하루 1시간 운동을 습관으로 잡았다면 3주는 이를 악물고 해내야 습관이 각인됩니다.

 

뭔가를 이루려면 꾸준한 습관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습관이 필요하지 않게 이미 굳어진 것도 있어요. 저는 청소할때 항상 신나는 음악을 골라놓고 청소를 하는 습관이 있는데요. 이런것은 내가 생각도 하기전에 몸에서 이미 신나는 음악 고르고 있더라구요.

 

이렇게 내가 숨쉬는 것도 의식하지 않고 사는것처럼 일상생활+습관을 같이 덧붙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어쨋든 내가 원하는 삶을 사려면 내가 바뀌어야하고, 내가 바뀌려면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내일부터, 다음주 월요일부터, 다음달부터 이렇게 미루지말고 오늘 당장 계획을 세워서 나쁜 습관 1나버리고, 좋은습관 1나를 만들어나가야겠습니다.

 

오늘부터 디데이 1일을 맞춰놓고 시작해보세요~저도 해보겠습니다.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